2023년 실생활 경제와 직결되는 트렌드 키워드 10가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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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여러분에게는 어떤 변화가 보이고 있습니까?
매년 대한민국 트렌드를 발표하고 있는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올해 트렌드 키워드로 ‘RABBIT JUMP’를 발표했습니다. ;어떤 트렌드가 숨어 있을지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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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트렌드 ;키워드 ;10가지]
R:평균실종(Redistribution of the Average)
A:오피스빅뱅(Arrival of a New Office Culture)
B:체리슈머(Born Picky, Cherry-sumer)
B:인덱스 관계(Buddies with a purpose:Index Relationships)
I:뉴디맨드 전략(Irresistible! The New Demand Strategy)
T:디깅 모멘텀(Through Enjoyment:Digging Momentum)
J:알파세대(Jumbly Alpha Generation)
U:선제적 대응기술(Unveiling Proactive Technology)
M:공간력(Magic of Real Space)
P:네버랜드 신드롬(Peter Pan and the Neverland Syndrome)
2023년 트렌드 키워드 하나씩 풀어 보겠습니다.
1. 평균실종(Redistribution of the Average)
‘중간’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경제적 양극화, 소비의 개인화, 가치의 다양성 증대로 모든 분야에서 그동안 당연하게 여기던 전형성이 사라지고 있다. 불확실한 상황의 발생을 언제나 염두에 두고, 대체 불가능한 탁월함·차별화·다양성이 필요한 시장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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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오피스빅뱅(Arrival of a New Office Culture) ;
인재가 떠나가고, 조직 문화가 바뀌며, 노동시장의 시스템이 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근무 패러다임 변화, 절차적 공정을 추구하는 세대의 노동시장 진입, 조직보다 나를 중시하는 가치관의 확산으로 인해 일을 둘러싼 변화가 ‘빅뱅’급으로 일어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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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체리슈머(Born Picky, Cherry-Sumer)
1인 가구의 확산으로 인한 소비변화, 세계적인 경제 위기로 인해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자 다양한 소비전략을 펼치는 '체리슈머'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체리슈머’들은 ;자신이 필요한 만큼만 딱 맞춰 구매하는 ‘조각 전략’으로 실속을 챙기고, 함께 모여 소비하는 ‘반반 전략’으로 절약을 도모 합니다. 그리고 ‘말랑 전략’으로 유연한 계약을 찾으며 리스크를 줄입니다.
체리슈머란? 최근 트렌드로 자리잡은 알뜰하고 합리적인 소비 형태 입니다. ; 체리슈머(Cherrysumer)는 체리피커와 컨슈머의 합성어로, 내가 가진 제품과 정보를 활용하여 알뜰하게 소비하는 소비자들을 말합니다.체리피커는 케이크 위에 올라가 있는 체리만 쏙 빼서 먹는 얌체 소비자를 말해서 부정적인 의미가 있지만, 체리슈머는 필요한 양만큼 필요한 것만 구매하고, 최대한 할인 혜택을 받으며, 공동구매나 조각구매 등 여러 방식으로 소비를 하는 똑똑한 소비ㅣ를 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 체리슈머는 코로나 이후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으로 인해 지출을 줄이려는 니즈와 MZ세대의 특성이 합쳐져서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고물가와 경기 불황으로 인해 가성비, 합리성을 추구한 똑똑한 소비 성향을 보이게 되고, 원하는 것을 효율적으로 얻기 위해 정보 검색과 활용법을 공유하는데 익숙한 MZ세대를 중심으로 트렌드가 만들어지고 체리슈머라는 용어가 나왔습니다. |
4. 인덱스 관계(Buddies with a purpose:Index Relationships)
인간관계에 색인을 붙여 전략적으로 관리하는 현대인의 관계 맺기 방식 입니다.
선망하는 ‘인친’, 함께 덕질하는 ‘트친’ , 최신 뉴스를 알려주는 '페친', ; 동네에서 만나는 ‘실친’, 에 이르기까지 넘쳐나는 소셜미디어가 다양한 인간관계를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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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뉴디맨드 전략(Irresistible! The New Demand Strategy)
비슷비슷한 제품이 가득한 '상품과잉의 시대'에 대체 불가능한 수요 창출 전략으로 소비자에게 필요하다는 느낌을 들게 하여 수요를 창출하는 방법 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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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디깅모멘텀(Throught Enjoyment:Digging Momentum)
“ㅇㅇ에 진심”인 사람이 늘고 있습니다.
한 분야를 깊게 파고드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취미생활을 넘어 나의 행복과 성장을 위해 좋아하는 것에 과몰입하는 행위와 방법을 고민하고 창의적으로 만들어 내는 사람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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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알파세대(Jumbly Alpha Generation)
Z세대의 다음 세대인 ;‘알파세대*’는 2010년 이후에 태어나 디지털 환경에 매우 익숙한 세대 입니다. ;베이비붐 세대를 뛰어넘어 인류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잠재고객을 향한 시장의 기대가 벌써 커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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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파세대 : 2010년 이후에 태어난 13세 이하를 가르키는 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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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선제적 대응 기술(Unveiling Proactive Technology)
소비자의 전후 사정을 영리하게 파악해 미리 대응하는 기술 입니다.
소비자가 모르는 욕구를 먼저 파악하고 아직 발생하지 않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하는 상상력을 누가 먼저, 더 적합하게 발휘하느냐가 선제적 대응기술 경쟁력의 승부처가 될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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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공간력(Magic of Real Space)
사람을 모으고 머물게 하는 공간의 힘이 위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물건을 판매하기만 하는 곳을 넘어, 사람을 끌어모으고 소통하며 알리는 매체로서의 공간 개념이 중요해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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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네버랜드 신드롬(Peter Pan and the Neverland Syndrome)
사회 구성원 모두가 스스로를 나이보다 젊다고 여기고 어른이라고 불리는 것을 즐거워하는 현상을 가리키는 가치중립적인 용어입니다. ;
우리 사회의 유년화는 단지 일부의 취향이 아니라 사회 전체의 ‘사고방식’, 나아가 ‘생활양식’이 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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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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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요??
2023년은 디지털 혁명과 인공지능 분야에서 큰 발전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대비하여, 위에서 살펴본 10가지 트렌드 키워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앞으로의 미래는 우리가 만들어 나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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